최근에 나는 아주 재미나는 경험을 했다.
중국집에 내가 직접 전화 주문하면 군만두를 주고 배달앱을 사용하면 군만두가 오지 않는 것이었다!
배달 아저씨 曰 배달앱에 나가는 수수료와 광고료 때문에 군만두 서비스가 되지 않는다는...
그리고
한국소비자연맹은 지난 11월 17~18일 서울 강남지역 ‘배달의민족’ 등록업체 중 음식 종류별로 5곳씩 총 65곳을 직접
방문해 조사한 결과 37곳(56.9%)의 배달앱상 판매 가격이 매장보다 높았다고 31일 밝혔다.
조사 대상 중 카페·디저트 매장은 5곳 모두 배달앱상 판매 가격을 매장 가격보다 높게 책정했다.
한식, 야식, 도시락 매장 또한 5곳 중 4곳에서 배달앱상 판매 가격이 더 비쌌다. 중식의 경우 3곳의 배달앱상 가격이 더 높았다.
이러한 가격 차이는 일부 업체들이 배달비 일부를 음식값에 반영하면서 생겨난 것으로 보인다. 매장과 고객이 나눠 부담하는
배달비 구조 때문이다. 고객에게 높은 배달비를 부과하면 주문이 줄어들 수 있기 때문에 배달비를 낮추는 대신 그만큼 음식
가격을 오프라인 매장보다 높게 책정하고 있는 것이다.
배달앱에서 메뉴 가격을 높게 책정한 뒤 할인쿠폰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열어 소비자를 유인하는 전략을 쓰는 업체도 있었다.
매장 가격을 모르는 소비자는 할인쿠폰을 이용해 저렴하게 배달 주문을 했다고 생각하지만 정작 할인쿠폰을 쓰고도
매장가격보다 높은 비용을 부담한 경우도 있는 것이다. 소비자연맹 관계자는 “소비자들이 가격을 잘 아는 프랜차이즈 매장은
가격 차이가 작거나 없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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